제1장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우리 자신을 아는 지식은 서로 연결되어 있음. 그 연결의 본질
1. 우리 자신을 아는 지식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향하게 함
우리가 지니고 있는 지혜, 즉 참되고 건전한 지혜는 거의 모두가 두 가지 부분으로 되어 있으니, 곧 하나 님을 아는 지식과 우리 자신을 아는 지식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 두 지식은 갖가지 끈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그 중 어느 것이 먼저 오며, 또 어느 것이 그 뒤에 결과로 따라오는 것인지를 분간하기가 쉽지 않 다. 무엇보다도 우선 사람은 하나님 안에서 '살며 기동하므로'(행 17:28) 누구든지 자기자신을 바라보는 순간 곧바로 하나님을 묵상하는데에로 생각이 옮아가지 않을 수가 없다. 왜냐하면 우리가 가진 굉장한 재능들도 그 근본이 우리 자신들에게서 있는 것일 수 없다는 것이 너무도 분명하며, 사실상 우리의 존재 자체가 한 분 하나님 안에서 생존하는 것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사람 속에 비참의 세계가 존 재하며, 또한 신적인 의복이 벗겨진 이후로 우리의 부끄러운 벌거벗은 상태로 인하여 온갖 수치스러운 것들이 떼를 지어 드러나므로, 사람은 각기 자기 자신의 불행을 의식하고 찔림을 받아 결국 최소한 어느 정도라도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 이르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자신들의 악한 것들에게서 자 극을 받아서 하나님의 선한 것들을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사실, 먼저 우리 자신에 대해 불쾌하게 여기지 않고서는 하나님을 진지하게 사모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자신을 아는 지식은 우리를 자극 시켜 하나님을 찾도록 해 줄 뿐 아니라, 말하자면 우리를 손으로 이끌어 그를 발견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 이다
2.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이 우리 자신의 진면목을 깨닫게 함
한편, 먼저 하나님의 얼굴을 바라보고 나서 거기서부터 내려와 자기 자신을 살피게 되지 않고서는 절대 로 자기 자신에 대한 명확한 지식을 얻을 수 없다는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분명한 증거들을 통해서 우리 자신의 불의함, 악함, 거짓됨, 부정함을 깨닫는 일이 없으면, 언제나 우리 자신을 의롭고, 올바르며, 지혜 롭고, 거룩한 것으로 보게 되어 있으니 이것이야말고 우리가 타고난 교만인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 가 본성적으로 외식의 경향이 있어서, 의 그 자체가 없이 텅빈 겉모양의 의만으로도 얼마든지 만족하고 도 남기때문이다. 땅 너머의 세계를 향하여 시선을 돌리지 않는 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의와 지혜와 덕으로 완전히 만족 하게 되고, 그리하여 우리 스스로 공연히 우쭐해지며, 우리를 마치 거의 신에 가까운 존재인 것처럼 상상 하게 되는 것이다. 완전 그 자체인 것처럼 보이던 우리 속의 것들이 하나님의 순결하심에 비추어 볼 때에 그것과는 너무나도 거리거 멀다는 것이 드러나는 것이다.
3. 하나님의 위엄 앞에서 인간의 모습
성도들은 하나님의 임재를 느낄 때마다 두려움과 놀라움에 휩싸여 완전히 압도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평상시에는 확고하고 든든하게 서 있던 사람들이 하나님이 그 영광을 드러내실 때에는 완전히 흔 들려서 마치 죽음의 두려움에 휩싸인 것처럼 벙어리가 되어 버리며, 사실상 거기에 완전히 압도되어 거 의 죽은 것처럼 되는 현상을 보게 된다. 결국 우리는 하나님의 위엄과 자기 자신을 비교해 보기 전에는 절대로 사람이 자기 자신의 비천한 상태를 완전히 깨닫고 알았다 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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