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토마스오덴

책리뷰 목회신학 토마스오덴 (13) - 교육

by Peirasmos 2018. 6. 24.
반응형

책리뷰 목회신학 토마스오덴 (13)





3) 교육의 환경으로서의 가족 


-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와 자녀들 사이의 일차적인 관계이다. 부모는 선교사로서 그리스도교 메시지를 전하는 최초의 사람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부모의 역할은 무의식적 이고도 암시적인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부모에 대한 신뢰감을 가질 때 생소한 우주적인 사건이 믿어지며 하나님에 대한 신뢰도 쌓이게 된다. 용기, 정직, 분별력, 동정심 및 인내심과 같은 도덕적인 가치는 어렸을 때부터 가르쳐야 할 뿐만 아니라 일관성 있는 품행과 정당한 이치를 따르는 품행, 질서를 지키는 품행과 정확하게 생각하는 습관과 같은 지적 가치도 어렸을 때부터 가르쳐야 한다.  


  4) 예배를 통한 학습 


- 목회자는 설교를 통하여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설교를 통하여 배운 기독교적 삶의 내용은 가족적인 상황과 모든 인간 상호간의 영역에서 절처하게 준행되어야 한다. 목회심방은 본질적으로 가족과 얼굴을 맞대고 가르칠 수 있는 기회이다. 교리문답을 가르치고, 신앙고백을 들으며, 그리스도의 죄사함을 베풀며, 가족의 고도를 인도하고, 때로는 간략한 설교까지 하였다. 


  심방은 기독교 예배를 각 개인들에게 연장시켜 주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공예배는 개인이나 가족 모두에게 기독교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배경이 된다. 가족 모두가 예배에 함께 참석하는 그 자체가 곧 의미있는 교육이다. 


  5) 교회학교의 목회적 인도 


- 기독교 교육에 대한 목회자의 책임은 특별히 교회학교에 있다. 교회학교란 교회의 어린이들과 청년, 장년들을 위해서 교회가 운영하며, 정규 교과과정과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해서 교회의 회중에게 기독교 신앙을 가르치는 충주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교육제도를 말한다. 기독교 교육의 목표는 그리 스도 안에서 삶을 실현하는 것, 즉 개인의 행동에 있어서 그리스도교 신앙을 구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기독 교 교육은 나이나 계급,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다.  


  6) 목회적인 교리문답자 


- 목회자는 도덕적인 경각심과 종교의식의 형성 등 모든 면에 있어서 질문하고자 하는 마음의 관심을 유발시켜서 젊은이들로 하여금 잠재적인 능력과 적성을 개발하여 기독교 신앙을 탐구하는 자세와 성경의 전통에 귀를 기울여서 배우려는 의지를 심어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 끊임없는 참고도서의 섭렵과 지적 탐구가 목회의 건강에 필수적이다. 





:: 루미바이블은 roomy_널직한 시선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