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로서의 모세오경 존 (H. 세일해머) 5/7
F. 역사적 서술의 문학형식
1. 역사적 서술이란 무엇인가?
역사적 서술이란 교훈을 목적으로 하여 과거 사건을 다시 제시하는 것이다.
2. 서술의 구조에 대한 평가
역사적 사건들을 다룸에 있어서 저자의 작업에 가장 영향력있고도 미묘한 특징은 그가 그 안에서 자신의 설명을 배열하는 전체적인 뼈대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은 문학적인 문맥이라고 부른다. 구조에 대하여 말할 때에 우리는 한 서술형 단위 안에서의 전체적인 연관성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오경에서의 저자의 문체에 대해서 연구해볼 때에 우리는 저자가 그 이전의 주제보다 더 좁고 특별한 주제를 시작하고자 할 때에 이러한 불연속의 기교를 상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큰 서술 단위에 있어서의 주요 관심사는 항상 즉각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대체로 그 부분들을 전체와 연결시키는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쳐서 분명해진다. 사실상 이러한 과정이 전체의 단위를 읽고 전체적인 주제에 대한 일반적인 결론에 도달하게 한다.
3. 선택의 원리
어떠한 역사적 서술도 한 사건 혹은 연속된 사건들 속에서 발생한 모든 것에 대한 완전한 설명은 아니다. 저자는 발생한 것 자체 뿐만 아니라 발생한 것의 의미와 중요성에 가장 효과적으로 연결되는 사건들을 선택해야 한다. 저자는 자신이 그 사건을 전달하고자 할 때에 그것의 의미를 가장 특징있게 묘사하는 역사들을 선택하여 정돈한다.
4. 테마와 레마의 대화 원리
역사적 서술은 저자와 청중 사이의 대화의 한 형태이다. 저자는 항상 청중을 염두에 두고 기록해야 하며 이러한 청중과의 사이에서 공통적 지식과 경험을 가정해야만 한다.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말할 때에 이것은 저자가 청중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해야 함을 의미한다. 구약이 히브리어로 기록된 이유는 단순히 그거싱 저자들의 언어였기 때문만이 아니라 더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저자가 목표로 하여 기록하고 있는 사람들의 언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해석의 단계에 있어서의 청중의 생각은 저자가 청중과 의 공통적인 경험의 바탕 위에서 이미 알려진 용어를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5. 동시대화의 원리
역사적 서술을 기록함에 있어서 과거의 사건은 때대로 저자 자신의 시대의 문제점이나 사상과 연관해서 새롭고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우리가 한 권의 책이 언제, 혹은 누구에게 쓰여졌는지에 대하여 알 수없다면 그것은 그 책이 다양한 다른 상황 속에서 계속해서 등장하는 많은 청중들에게 말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일반화되거나 동 시대화 되었음을 의미한다.
6. 요약
우리는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저자의 전체적인 목적은 시내산 언약이 하나님의 백성인 아스라엘에게 순종하는 마음이 부족했기 때문에 실패했음을 보여주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또한 모세오경을 기록한 저자의 의도는 절망 속에서 인간의 실패를 되돌아보는 것이 아니요 소망 가운데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지적하려는 것임을 제시하였다. 저자의 소망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언약의 약속들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무엇을 하실 것이가에 분명히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우리가 모세오경을 넘어서 그후의 역사서들과 선지서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신약을 볼 때에 이러한 모세의 소망의 성취는 분명하게 드러난다. 그러나 때때로 간과되고 있는 사실은 우리가 이와 동일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하여 모세오경 자체를 넘어 설 필요는 없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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