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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변화시키는 7단계 강해설교 준비 요약 6/7 (라메쉬 리처드)

by Peirasmos 2023.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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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의 본론 - 본론의 구조

설교의 본론의 구조는 본문의 구조와 유사해야 한다. 물론 현대 감각에 맞게 구체적인 표현들로 변형시켜야 한다. , 본론의 구조는 설교 본문의 구조에 의존한다고 할 수 있다. 설교의 아웃라인 은 아래와 같은 요소를 보여준다.

ㆍ통일성 - 설교 전체의 하나

ㆍ질 - 설교의 부분들이 설교 전체를 구성하는 질서 정연함 ㆍ비 - 각 부분들이 차지하는 적절한 비중

ㆍ진 - 부분들이 어떻게 설교의 진전을 이루는지

 

설교의 본론 - 전환

전환은 생각과 이해를 부드럽게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전환은 설교의 각 부분들이나 흐름 에 다리의 역할을 감당해 줌으로써 성도들이 지적 또는 심리적인 강을 이리저리 넘나들 필요가 없 게 해준다. 또한 전환은 설교자에게 여러 사항을 가능하게 해준다. 단조로움을 피하면서도 설교의 주제를 복습하게 해주며, 설교가 장애물 없이 진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혼동이 없이 부 분들을 연결할 있도록 해주며, 기계적인 암기의 노력이 없이도 설교의 내용을 기억하게 해준다. 또한 계획된 설교의 구조를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게 해준다.

 

설교의 본론 적용

적용이 없는 성경 강해는 영적인 변비를 일으키게 된다. 성도들의 삶을 변화시키지 못한다면, 아 무리 학문적으로 정확한 설교라도 아무 의미가 없게 되고 만다. 성도들이 단순히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리에서, 그 진리에 의해 권고 받으며 순종해 나가는 자리까지 옮겨 가도록 할 때 적용은 일 어난다. 적용은 성도들에게 맞도록 변환되어야 하며 구체적이어야 한다. 성도들의 상황에 맞고 또 구체적인 적용을 있기 위해서는, 본문의 중심 명제와 성도들 사이의 설교학적인 상관관계나 연관성에 대해 숙고해야 한다. 현대 감각에 맞는 적용을 얻기 위해서는 신학적 또는 영적인 연관성 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적용은 설교의 본론 가운데에 넣을 수도 있고(연역적인 설교의 경우), 아니면 설교의 마지막 부 분에 넣을 수 도 있다(귀납적인 설교의 경우). 적용은 아래의 사항들을 고려하면서 필요할 때 필요 한 곳에 넣으면 된다. 설교의 구상, 설교의 본론, 설교의 목적, 그리고 설교의 중심 명제, 또는 설교 의 중심 명제의 한 부분을 깊이 파고들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럴 경우에는 계속해서 적용을 끝까 지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설교의 중심 명제와 설교 본론은무엇?”에 대한 답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적용과 현대 감각에 맞도록 한 설교의 중심 명제는그래서?”에 대한 답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적용은 또한이제 나는?”에 대한 답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무엇 본문의 중심 명제에서 절정을 이루는 성경의 권위로부터 오게 된다.

그래서?” 결국은 설교의 중심 명제를 제공하게 되는 본문의 중심 명제에 근거 한 설교 목적의 다리와 함께 삶의 현실로부터 오게 된다.

이제 나는?”은 하나님께서 현대의 삶 속에서 원하시는 구체적인 내용들을 밝히며 현대적인 감각에 맞도록 변환시켜주는 설교자의 권위로부터 오게 된다.

 

성도들의 삶에 적용을 발전시켜나감에 있어서 개인생활, 가정, 직장 또는 학교, 교회, 사회생활등 의 삶의 전 영역에까지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어야 한다.

 

예화 - 예화의 가치

예화는 설교의 내용의 이해를 돕는다. 예화는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것이 그 목적이 아니라 설 명하고 있는 내용을 성도들이 이해할 있도록 해주는 것이 목적이다. 때때로 아주 좋 은 예화를 발견하게 되면 설교를 그 예화에 짜 맞추려는 유혹을 경험하게 된다. 예화가 설교의 초 점이 되어서는 안 된다.

 

예화 - 예화 찾기

예화를 찾을 있는 방법 가지는 생활을 관찰하는 것이다. 상상력을 활용해서 어떠한 사건 을 필요한 것에 맞도록 변화시키는 일을 해야 한다. 설교자 자신의 생활이야말로 가장 좋은 예화의 자료이다. 단지 그 예화를 통해 자신의 모습이 고양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성도나 성경 중의 인물이나 역사 속의 인물 또는 문학 작품 속의 인물들과 같은 다른 사람의 경험을 예화로 사 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예화 - 예화의 사용

설명하려는 요지가 예화보다 앞서 나와야 하며, 예화의 에서 다시 나와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 성도들이 설명하는 요점을 이해하며 기억할 있게 된다. 예화가 사용되는 순서는 먼저 요지를 제 시하고 요지에 대한 예화를 말하고, 성도들과 연관시키며, 요지를 다시 제시 또는 복습하는 순서로 사용한다. 얼마나 자주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것은 기본적인 원리는 설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 해 필요한 만큼의 예화를 사용하는 것이다. 설교 중에 딱딱하거나 지루한 모든 부분은 예화를 필요 로 한다.

 

결론

결론은 설교를 종결짓는다. 결론은 설교의 여러 줄기를 정리해 주며, 설교의 중심 명제를 복습시 켜주고, 앞에서 제기된 문제들에 대한 답을 제시해 주며, 성도들이 순종의 결단을 하도록 초대한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원하고 계시는 내용을 반복하거나 다시 선언해 주어야 한다. 결론은 가지 요소를 갖춰야 한다. 그것은 일관성과 해결이다. 일관성: 여기서 성도들은 설 교의 모든 중요한 대재를 간략한 표현을 통해 다시 들을 있어야 한다. 해결: 설교의 서론 부분에 서 설정되었던 목적지에 도달했다고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결론에 대해 성도들의 어떠한 반응을 기대할 것인가? 최대의 결실은 역점을 두어 설명했던 인격/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있는 창의적인 방법과 함께 설교의 마지막 강조점을 실천에 옮길 있도 록 결단을 내리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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